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흥석 (군산대학교) 이미나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1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609 - 620 (12page)
DOI
10.5392/JKCA.2023.23.11.609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해외 한류 실태 조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아시아 7개 국가들의 한국 문화 콘텐츠 소비경험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드라마, 예능, 영화, K팝 등 한국의 주요 문화 콘텐츠 소비 경험과 평가가 한국에 대한 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탐색했다. 분석 결과, 개별 국가에 따라 한국 문화 콘텐츠에 대한 소비 경험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한국에 대한 인식도 국가 간 차이가 나타났다. 한국의 문화 콘텐츠에 대한 소비 경험이 한국에 대한 인식에 유의미한 영향은 발견되지 않았지만, 콘텐츠에 대한 평가가 한국에 대한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한류 콘텐츠에 대한 국가 간 차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차별적인 해외 진출 전략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문제제기
Ⅱ.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토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253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