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호 (경성대학교) 김필수 (현대경제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9권 제1호 특집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11 - 22 (12page)
DOI
10.21184/jkeia.2015.02.9.0.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류는 단순한 관심의 대상을 넘어 경제적 성과를 창출하는 신한류 시대를 거쳐 소셜미디어와 같은 매체의 발달로 전 세계로 확산되는 시대로 접어들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전 세계의 다양한 문화들과 한류가 서로 접변 하면서 선택, 수용, 저항, 재구성 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으나 이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일시적 유행이 아닌 한류의 지속성과 확대를 도모하는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는 이론적 체계와 분석틀이 부재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한류가 이질적인 문화와 섞이는 과정에서 일시적 유행이라 할 수 있는 전파 및 제시, 선택 및 수용 과정과 이를 넘어 지속적인 전파로 이어지는 저항/재구성 과정에서 친숙함, 필요성, 형상화의 요인을 분석하여 현재 한류의 경쟁력을 분석하고 지속적인 확산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한류의 가장 큰 경쟁력은 콘텐츠 생산의 규격화와 한류 스타를 통한 국외 진출의 경험이며 제약요인으로서 소재의 부족 외에 아시아를 벗어나 서구 사회에서도 통용될 수 있는 콘텐츠 생산 능력 등의 부족을 지적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문화접변 이론을 이용한 한류경쟁력 분석모형의 개발
Ⅲ. 한류의 성공요인 분석
Ⅳ. 한류의 제약요인 분석
Ⅴ.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00-001134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