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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상규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525 - 1,544 (20page)
DOI
10.22558/jieb.2017.08.30.4.1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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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학기술의 발전으로 수명이 늘어나고, 부가 축적되면서 기존의 노인층과는 차별적인 적극적이며 경제력을 갖춘 새로운 노인층이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이를 ‘액티브 시니어’로 부르는데, 독립적이며 고소비 지향적 성향을 가져 일부 시장에서는 주력 소비계층으로 부상하고 있다. 그러나 학계에서는 액티브 시니어에 대한 연구가 미진하여 여전히 전체 노인을 하나의 계층으로 간주하는 경우가 많다. 정보화 시대의 주역인 정보통신 미디어 분야에서도 관련 연구가 매우 제한적이다.
미디어 분야에서 액티브 시니어의 존재를 실증하기 위해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실질적인 시사점 도출을 위해 액티브 시니어에 대한 객관적인 판별요인을 회귀분석으로 실증하였다. 그리하여 연령, 성별, 소득, 직업 보유, 교육 수준, 광역도시 거주 여부, 가족 동거, 아파트 거주 여부 등이 주요결정요인임을 밝혔다. 그리고 미디어 분야의 액티브 시니어를 대상으로 디지털 격차 해소 및 새로운 시장 창출을 위한 정책적, 전략적 노력의 필요성과 접근 방법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Ⅳ. 연구모형과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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