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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진숙 (동국대)
저널정보
문학과환경학회 문학과환경 문학과환경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7 - 3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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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바다의 이미지를 중심으로, 시인 고은의 초기 시에 나타난 생태적 자아를 연구한 논문이다. 심층생태학의 핵심인 ‘생명의 평등성’과 ‘자아실현’의 인식이 고은 시의 기저에 깔려있다. 고은 시에서의 생태적 자아는 생태 중심적인 사유 속에서 자 아를 실현해나간다는 의미에서 일반적 자아의 개념보다는 훨씬 그 범위가 확장되어 있다.
고은의 초기 시에서 바다의 이미지와 상징이 중요한 이유는 그 바다를 통하여 생 태적 자아의 한 면을 드러냈기 때문이다. 죽음, 고통과 수없이 싸우면서 스스로 체득 한 생태적 자아에 대한 인식은 때론 부정적으로 인식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그러나 강한 생명력과 재생의 힘으로 작동하여, 시인이 살고자하는 의지로서 보인다.
결국 시에 형상화된 죽음에 대한 고통과 삶의 허무는 그 자체로 끝나는 것이 아 니라, ‘생태적 자아’인식과 ‘자아실현’의 모습으로 형상화되어 그의 중기, 후기시로 의 이행을 가능케 한다. 나아가 고은의 시가 민족, 국가, 민중, 생명 등 확장된 시 세 계를 구축할 수 있있었다는 점을 충분히 추론할 수 있다. 그래서 고은의 시 창작 과 정은 그 자체로 생태적 자아실현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생태적 자아를 통해 고은의 시 세계를 이해, 연구하는데 확장된 방법 을 제공한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목차

1. 서론
2. 생태적 자아와 자아실현
3. 무(無)경계를 통한 생태적 자아 형성
4. 삶의 의지와 생명력 -생태적 자아 실현의 출발
5. 결론
인용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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