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병준 (경상대학교) 이주욱 (충남대학교) 김동환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2권 제2호 (통권 제63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83 - 98 (16page)
DOI
10.15831/JKSSPE.2017.22.2.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팀스포츠의 ‘팀’은 팀스포츠에 참가하는 학생들이 생활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는 자원이 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팀스포츠의 팀을 팀 역동성 이론의 관점에서 포괄적으로 탐색함으로써, 팀에 기반한 수업모형의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생활기술, 및 팀 역동성을 다룬 문헌과 현장의 실천사례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팀스포츠의 팀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 팀의 정의와 팀 역동성 이론의 탐색하였다. 둘째, 팀스포츠에서 팀의 의미와 팀스포츠 참여와 생활기술과의 관계, 팀의 능력을 이해하기 위해 IPO 모형에 대해 알아보았다. 셋째, 팀에 기반한 수업모형에서 경험하는 생활기술에 대해 탐색하였다. 넷째, 팀스포츠의 맥락을 생활기술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로 해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팀기반 수업모형 개발을 위한 몇 가지 교수-학습 원리를 제안하였다. 이를 토대로 생활기술 발달을 위한 팀기반 수업모형의 개발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팀의 개념과 팀 역동성
Ⅲ. 팀스포츠의 팀과 생활기술
Ⅳ. 팀기반 수업모형과 생활기술의 이해
Ⅴ. 팀기반 수업모형 개발을 위한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4-0013197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