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상석 (경상대학교) 김동환 (경상대학교) 이병준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2권 제4호(통권 제65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113 - 125 (13page)
DOI
10.15831/JKSSPE.2018.22.4.1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체육 수업 팀스포츠 활동에서 학생들이 갈등을 전개하는 과정과 이의 교육적 의미를 탐구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학생들의 갈등 원인과 유형을 파악하여 더 나은 팀스포츠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수업을 설계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상남도 소재의 중학교에 재학중인 팀스포츠 활동 경험이 있는 319명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으며, 조사도구는 팀스포츠 경험 질문지를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귀납적 내용분석 방법을 실시하여 개방코딩, 범주 생성, 주제 추출의 단계를 거쳤다. 그 결과 첫째, 팀스포츠 활동에서 91%의 학생은 갈등을 경험하였다고 나타났다. 이는 팀스포츠 활동에서 학생들은 상당한 걱정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팀 스포츠 활동에서 갈등의 원인과 유형은 다양하게 나타났으나 팀 간 갈등보다 팀 내에서 갈등이 더 많이 생성되었으며, ‘팀 과제를 만들 때 친구와 의견이 안맞다’는 사례가 가장 많았다. 셋째, 팀스포츠 활동 중 학생들이 갈등상황에 대처한 행동은 대화로 해결하는 것이 가장 많았다. 이는 갈등상황에서 학생들이 긍정적인 방법으로 갈등을 해결하려는 것으로 해석된다. 넷째, 팀스포츠 활동 중학생들이 갈등상황에 대처한 행동은 팀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갈등들을 긍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고 교육적으로 활용할 의미가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다섯째, 팀스포츠 활동이 갖고 있는 문제점으로는 ‘서로 간의 의견(생각)이 안맞다’가 많은 사례수를 나타냈다. 여섯째, 학생들이 팀스포츠 활동을 통해 배우는 것으로 팀워크,협동심을 가장 많이 배운다고 나타났다. 일곱째, 더 좋은 팀스포츠 활동을 위해 팀원들이 배워야 할 것으로는 배려심, 이해심, 양보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이는 팀스포츠를 통해 팀워크와 협동심을 배우지만 팀스포츠에서 학생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배려심, 이해심, 양보라는 것을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학생들이 팀스포츠 활동에서 갈등의 전개 과정과 교육적 의미에 관하여 논의를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4-0017999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