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은진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64輯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161 - 17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에서는 국내 대학교 교육현장에서 학습관리시스템(이하, LMS)를 활용한 블렌디드러닝(이하, BL) 기반의 일본어 수업설계 및 교수전략을 구축하기 위하여 LMS 사용 현황을 살펴보았다. 또한 2017학년도 1학기 ‘일본어작문’의 BL수업 실천을 통하여 설문지조사 (협력자 배경 조사, 수업만족도 조사, 이클래스 관련 조사)를 실시하고 학습자의 LMS 사용 및 평가를 분석, 고찰하였다.
그 결과, 수업 전체에 대한 만족도 및 학습 성취도, 수업에서의 LMS 활용 및 만족도가 모두 높게 나타났으나 상호간 유의한 상관은 확인할 수 없었다. 한편 LMS 사용만족도와 학습자 자신의 활용도는 비례하고 있었다. 또한 학습자가 LMS 기능 중 필요로 하는 것은 코멘트, 토론 등 상호교류 중심 기능이 아니라 수업 동영상 업로드와 같은 오프라인 환경보완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향후 대학교 교육현장에서 LMS를 활용하여 참가자가 상호작용하는 BL수업을 설계, 운영하기 위해서는 LMS의 인터페이스 및 기능 개발, 정비가 우선되어야할 것이다. 또한, 교수자 입장에서는 LMS를 전제로 한 교수법과 수업운영 기법 등 교육학적, 교육공학적 시점을 보완해야 할 것이라 생각된다.

목차

국문초록
서론
제1장 선행연구
제2장 수업개요 및 조사결과
제3장 분석 및 고찰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日本語抄録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913-0013607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