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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미소 (연세대학교) 윤태진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제31권 제5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189 - 228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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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성’을 특징으로 하는 셀러브리티가 주목을 받고 있다. 본 연구는 대표적인 ‘전문가ᐨ셀러브리티’ 세 명을 선정해 이들이 캐릭터로 구성되고 활용되는 과정을 분석했다. 전문가ᐨ셀러브리티를 분석하기 위해 고프먼의 연극적 개념과 이론을 차용하였고, 셀러브리티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구성되는 사회문화적 구성물이라는 관점에서 대중문화를 바라보았다. 이러한 기반 위에서, 본 연구는 백종원 · 허지웅 · 최진기, 3인의 캐릭터가 텔레비전 프로그램들을 통해 어떻게 구성되는지, 그리고 이를 매개하는 주요 언론의 미디어 담론의 지형은 어떠한지 분석하였다. 백종원, 허지웅, 최진기는 각각 주부, 뇌섹남, 스타 강사라는 대표적 캐릭터를 형성한다. 이 캐릭터들은 기존의 전문가들이 재현된 방식과 다르게 전문성, 대중성, 개성 등의 속성을 조합하는 특성을 갖는다. 일차적으로 ‘일상적이고 친밀한’ 면이 강조되는데, 이 특성은 수용자들의 일상을 전문화할 수 있는 요소로 제시된다. 한편, 텔레비전은 전문성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드는 경향이 있는데, 이 모호한 경계는 이들의 직업적 정체성에서 비롯되는 전문성을 캐릭터의 속성으로 구축하기 위한 캐릭터 형성 전략과 연관된다. 특정 셀러브리티의 캐릭터가 어느 정도 단단하게 구성된 이후, 다양한 대중문화 플랫폼들은 이 캐릭터를 적절한 방법으로 활용한다. 전문가ᐨ셀러브리티의 캐릭터가 미디어와 상호작용하면서 변주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특정 캐릭터는 전문가ᐨ셀러브리티의 사회적 역할과 충돌하면서 논란을 빚기도 한다. 이 경우, 캐릭터와 사회적 역할이 교차되면서 전문가ᐨ셀러브리티 개인 자체가 비판 및 책임의 대상이 된다. 본 연구는 캐릭터로 존재하는 전문가ᐨ셀러브리티를 사회적 구성물로서 바라봄으로써 미디어에 의해 만들어지고 버려지는 상호작용 양상이 갖는 위험성을 지적하고, 전문가ᐨ셀러브리티의 특성과 역할이 드러내는 사회적 · 문화적 가치를 해석하여 대중문화 장을 비판적으로 읽어 냈다는 의의를 갖는다.

목차

1. 대중적 전문 지식 중개인의 등장
2. ‘셀러브리티’에 대한 이론적·개념적 논의
3.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4. 전문가셀럽 캐릭터의 구성
5. 전문가셀럽 캐릭터의 활용
6. 결론 및 논의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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