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일 (경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387 - 397 (11page)
DOI
10.21097/ksw.2017.08.12.3.3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대학교육의 특성상 지도자의 수업진행방법 및 역할에 영향을 많이 받는 교양체육 참여자의 역할기대가 스포츠몰입 및 운동지속의사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서 대학에서의 교양체육 수업이 평생스포츠로서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을 규명하고자 한다. 교양체육 수강생에게 설문의 목적과 기입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한 후 비확률 표본 추출법 중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사용하여 총 4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이중 372부가 회수되었고, 무응답하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했다고 판단되는 6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366부의 설문자료가 실제 조사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SPSS Wndow 19.0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역할기대의 하위요인인 수업진행실습, 지도중점자세, 지도중점실전, 피드백교정은 인지몰입 및 행위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역할기대의 하위요인인 지도방법설명, 지도방법시범, 수업진행실습, 지도중점자세, 지도중점실전은 운동지속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스포츠몰입의 하위요인인 인지몰입, 행위몰입은 운동지속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