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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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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李東基 (嶺南大學校) 鄭錫煥 (東南保健大學校) 丁洛贊 權五輪 (釜山大學校)
저널정보
동아인문학회 동아인문학 東亞人文學 第40輯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341 - 36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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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연구자들이 이미 논문으로 작성한 「아마추어리즘의 교육적 함의」의 후속 연구로 ≪도덕경≫에 나타난 아마추어리즘(Amateurism)을 현대교육에 적용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도덕경≫에서 유추된 아마추어리즘과 그 아마추어리즘에서 연역된 교육적 시사점들은 사회의 구조적 변화를 전제로 하는 것이 아니다. 즉 노자사상의 출발점은 사회의 문제를 풀기 위해서 사회구조나 제도의 변화를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개별적 존재인 인간의 인식전환을 전제한다.
≪도덕경≫의 아마추어리즘적 속성들은 다양한 학문 분야에 긍정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교육학의 영역에서 그 아이디어는 현대교육의 병리현상을 극복할 수 있는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즉 본 연구에서 탐구된 교육목적관과 교사관은 후속하는 교육정책개발에 기초적 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를 통해 연구자들이 제안하고자 하는 것은 아마추어리즘에 근거한 인간 마음의 재구조화에 대한 가능성이다. 즉 현대사회의 교육현실과 매우 동떨어진 ‘무위의 교육관’, ‘무언의 교사’, ‘불언지교의 교육방법’은 현대교육이 지향해야 할 바를 역설적으로 강변하고 있다. 그리고 현대교육이 작금의 상황을 지속하거나 가속화 할 경우, 교육에서 인간이라는 요소는 소외될 것이라고 엄중하게 경고하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緖論
Ⅱ. ≪道德經≫에 나타난 아마추어리즘
Ⅲ. ≪道德經≫에 나타난 아마추어리즘의 敎育的 適用
Ⅳ. 結論
【參考文獻】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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