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재호 (세명대학교) 신진우 (세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297 - 306 (10page)
DOI
10.18208/ksdc.2017.23.3.2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1세기를 이끌어갈 인재 양성을 위한 새로운 교육제도인 자유학기제의 도입으로 중학교 교육현장이 변화되고 있다. 창의성과 인성, 사회성을 갖춘 자기 주도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참여형 수업이 요구되고 있으나, 수업방안에 대한 대응과 자료 부족으로 인해 감당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창의성 증진을 위한 문제 해결형 디자인 교육 모델 안 마련을 위한 목적으로 실행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첫째, 자유학기제와 창의·인성 교육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디자인 교육과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디자인 교육 안을 마련하였다. 둘째, 교육안을 바탕으로 자유학기제 창의·인성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사례 결과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 문제를 찾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를 경험하며 창의적 사고 훈련을 할 수 있었으며 능동적인 학습 분위기와 종합적 기획력을 증진할 수 있었다. 팀별로 협업하며 이해하고, 의사소통에 대한 경험을 통해 사회적, 인성적인 부분도 함께 발달함을 확인하였다.
앞으로 심도 있는 연구를 위해 다양한 주제에 따른 결과물을 도출하고 학생들에게 적용 가능한 교수·학습법 교육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창의·인성 교육과 디자인 교육 고찰
Ⅲ. 창의성 증진을 위한 디자인 교육 모델
Ⅳ. 프로젝트 사례연구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0-0013119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