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213 - 22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일상생활의 편의성에 관한 욕구의 증가로 주변 환경에 관한 디자인의 보편화와 이러한 디자인의 공익성과 공공환경에 대한 관심이 사회적으로 고조되면서 유니버설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기 시작하였다. 고령화·보편화·세계화·정보화 사회 등 급속도로 변모하고 있는 21세기 디자인 기반 사회 속에서 세대와 계층, 모든 문화를 통틀어 구분 없는 디자인을 가능하게 하는 유니버설 디자인은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 이러한 의미에 발맞춰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으로서의 유니버설 디자인 교육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고 있는데 전문 디자이너 양성을 위한 특성화 고등학교에서 사회적 공익성, 올바른 인성교육과 창의적 학습을 위한 유니버설 디자인 교육과정을 도입하는 것은 시급하다. 본 연구는 유니버설 디자인의 이해와 창의인성교육과 유니버설 디자인 교육의 연관성 등을 연구·분석하였다. 그 다음 장에서는 국내·외 교육기관의 유니버설 디자인 교육 사례 및 현황을 분석 하였다. 마지막 장에서는 특성화 고등학교의 유니버설 디자인 교육 현황 분석과 파악 및 선행되고 있는 유니버설 디자인 단기 교육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특성화 고등학교 유니버설 교육 수업 지도안을 제시 후 실효 가능성을 특성화 고등학교의 디자인 교육 전문가 집단에게 검증하는 단계를 거쳐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유니버설 교육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특성화 고등학교에서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유니버설 디자인 교육 수업 지도안 연구로 이를 통해 디자인 교육을 전문적으로 학습하기 시작하는 학생들의 올바른 인성교육과 창의적 학습을 위해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국내 디자인 계열 특성화 고등학교에서 디자인의 한 분야로 배우고 있는 유니버설 디자인이 남을 배려하고 생각하는 올바른 인성교육과 전문 디자인 인재 양성 교육을 실현시킬 수 있는 디자인 교육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차후 국내의 유니버설 디자인 교육은 창의 인재 양성을 위한 필수적인 교육과정으로 현대 디자인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926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