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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인진 (경북대학교) 정태열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777 - 788 (12page)
DOI
10.18208/ksdc.2017.23.3.7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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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가 고도의 경제성장을 거쳐 경제적인 여유를 향유하게 되어 도시의 경관에 대한 인식이 증대되고 그 결과로 디자인요소가 시설물을 선택하는데 중요한 척도가 되었다. 본 연구는 사회간접자본시설물 중 한국도로공사에서 관리하고 있는 도로시설물을 공간적 범위로 고속도로 시설물에 대한 미적⋅기능적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해 최소한의 규제와 디자인의 다각적 활용유도 및 권장하는 방안으로 도로시설물에 디자인 총량제 도입을 제안하고 있다.
디자인 총량은 수치적인 기준을 제시하는 것이 어려움이 따른다는 것을 인정하고 수치적인 기준을 제시하는 것과 유사한 효과를 가질 것으로 예상되는 배색원리에 입각하여 권장부, 유도부, 자유부를 구분하여 적용하는 방식, 옥외광고물의 총량율에서 착안한 방식 및 공사용 임시시설물 디자인에서 착안한 방식 등 3가지 방식에서 제시한 디자인 총량을 제안하였다. 그 제안에서 제시한 디자인 총량은 주조부(권장부)는 전체면적의 70%를 차지하며 통일성을 표현하고, 보조부(유도부)는 전체면적의 20%를 차지하며 연속성을 표현하고, 강조부(자율부)는 10%를 차지하며 다양성을 표현한다 할 수 있다. 디자인총량제를 적용할 수 있는 도로시설을 시범적으로 옹벽과 방음벽, 터널로 제안하였으나, 이 3가지 시설물 중 도시경관 및 도로이용자에게 가장 많이 노출되어있는 방음벽을 중심으로 사례를 작성하였다. 작성된 사례는 디자인총량제를 적용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는 디자인가이드라인 및 매뉴얼에 의한 설치 및 배치, 표준화 등 공공시설물이 지니고 있는 문제점이 개별적인 각각의 디자인 요소를 바탕으로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지 못하고 공공디자인행정 측면에서의 표준화 및 통합화라는 정책적 방향성에 주안점을 두고 이루어 졌다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으며, 향후에도 설문조사 등을 통하여 디자인총량제에 대한 적정비율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교량, 휴게소, 졸음쉼터 등 타 도로시설물에 대하여도 심층적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디자인총량제에 대한 이론적 고찰
Ⅲ. 시각적 연속성 있는 도로시설물 현황 분석
Ⅳ. 디자인총량제 도입을 위한 선행기준
Ⅴ. 디자인총량제 실현방안
Ⅵ.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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