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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나현 (부산대학교) 이관중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기술과 교육 대한기계학회논문집 C권 제2권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29 - 37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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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저 레이놀즈수에서의 Kline-Fogleman 익형과 이를 적용한 날개의 공력특성을 분석하였다. 레이놀즈수 2.4×10<SUP>5</SUP> 이하 영역에서 양항비가 향상됨을 확인하였으며, 특히 레이놀즈수 1×10⁴에서 양항비가 26% 향상되었다. 양항비 측면에서 Kline-Fogleman 익형이 날개 중앙에 위치하는 것이 가장 유리하며, 전체 날개에 대한 Kline-Fogleman 익형의 면적이 80%일 때 양항비가 20% 증가함을 확인하였다. 이 때 항속시간은 12% 향상되었다. 또한 날개의 구조적 안정성과 양항비 향상률을 고려하였을 때 Kline-Fogleman 익형의 면적을 50%에서 80%사이로 설계하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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