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형란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체육학회 한국여성체육학회지 한국여성체육학회지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15 - 32 (18page)
DOI
10.16915/jkapesgw.2021.3.35.1.15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 상황에서 비대면으로 지난 1년 동안 체육수업을 운영한 중등학교 체육교사의 다양한 경험을 질적으로 탐색하는데 있다. 비확률표본추출방법의 의도적 표집방법과 눈덩이 표집방법에 의해 서울/경지 지역 중등학교 체육교사 6명이 본 연구에 참여했다. 총 2회의 면담을 통해 수집된 텍스트 자료의 분석과 해석은 Spradley(1980)의 관점을 고려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대면 수업에서 사용한 수업매체는 콘텐츠 활용 중심의 ‘EBS 온라인 클래스’와 실시간 쌍방향으로 진행되는 ‘ZOOM’이었다. 둘째, 비대면 수업에서 사용한 교사지식은 내용지식, 교육환경 지식 등이 활용되었다. 셋째, 연구참여자들은 비대면 수업에서 경험한 다양한 어려움을 개별적 상황에서 수용했으며, 새로운 지식 습득 방법을 통하여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했다. 결론적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체육교사와 예비체육교사는 기존의 교육환경에 안주할 것이 아니라 보다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능력을 함양해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692-0016270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