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상모 (어정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5 - 38 (24page)
DOI
https://doi.org/10.26844/ksepe.2022.28.1.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내러티브를 토대로 체육 수업 불안을 탐색하고 해법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초등교사 3명의 체육 수업 불안에 대한 경험 자료를 면담과 에세이를 통해 수집했다. 수집된 자료는 내러티브 탐구(Clandinin, & Connelly, 2000)를 통해 귀납적으로 분석되었다. 연구참여자들의 체육 수업 불안은 표면적으 로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교사 교육과 실제 수업의 괴리, 익숙하지 않은 물리적 환경, 과제의 선정·적용·변형 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그러나 그것의 기저에는 교사가 겪는 ‘기대와 현실의 차이에서 오는 혼란’과 그러한 ‘혼란을 충분히 감당하기에는 부족한 체육 수업 경험’이 있었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사회인지이론(Bandura, 1998) 의 관점에서 해석하고, 교사의 체육 수업 불안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멘토-멘티 코티칭, 순환식 복수교과전임 제, 학교 안 실천공동체를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