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승희 (성균관대학교) 김경훤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39권 제5호(통권 제49집)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599 - 63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재외국민 대학생의 글쓰기 능력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함양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학습자의 요구와 작문 자료를 토대로 글쓰기에서 나타나는 오류의 유형 및 그 원인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재외국민 대학생은 글쓰기에서 문어적, 학문적 어휘․표현 및 문법 지식뿐 아니라 어문규범에 대한 이해도가 상대적으로 낮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한국어 문법과 어문규범을 체계적으로 학습할 기회 및 한국어로 글쓰기를 할 기회를 거의 접하지 못한 상태로 오랜 시간 한국어로 소통하는 구어적 환경에 노출되어 성장하였기 때문에 구어적 표현이 고착화․내재화된 결과로 볼 수 있다.
재외국민 대학생에게 대학에서 수학하기 위한 기본적인 글쓰기 능력을 함양시키기 위해 각 대학에서는 재외국민 대학생만을 대상으로 한 글쓰기 관련 강좌를 개설하고 이와 관련한 교육 자료나 교과과정 등을 설계하고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특히 교육 자료나 교과 과정에 학문적, 문어적 표현과 한국어 문법, 어문규범 등을 체계적으로 교수․학습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1. 서론
2. 학습자의 요구 분석
3. 학습자 글쓰기 자료의 문법적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710-0014970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