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연 (동덕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39권 제5호(통권 제49집)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667 - 701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스마트기기 단말기의 개발과 보급의 활성화는 전자책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일반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대학생들은 다른 세대들보다 모바일 기기의 보유율과 이용률이 높은 집단이기 때문에 대학도서관을 중심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스마트러닝의 전자책 서비스에 대한 차별화된 콘텐츠 기능을 요구한다.
본 연구는 대학교양 강좌인 <독서와 글쓰기> 수업에서 스마트폰을 보조 학습도구로 사용하여 모바일 전자책을 활용할 경우 학습자의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분석을 위해 본 연구자는 학습자로 하여금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D대학도서관의 모바일 전자책을 대출하여 수업시간 내에 책을 읽고 글쓰기 즉 필사를 하도록 하였다. 수업 14주차에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모바일 전자책 현황과 학습자의 전자책 이용 형태인 편의성, 유용성, 지속성 등의 실증적 분석을 하였다. 또한 모바일 전자책을 활용한 책읽기와 글쓰기 필사 수업이 학습자의 학습만족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모바일미디어의 정의 및 특성
3 모바일 전자책 특성과 선행연구
4. 모바일 전자책을 활용한 〈독서와 글쓰기〉 사례와 학습만족도
5. 맺음말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710-001497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