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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9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25 - 33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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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기기가 정규수업 및 기타 학습에서 학습도구로서 두각을 나타낸 이래로 모바일을 매개로 한 학습이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 특히 사회적 상호작용이나 협동학생에서 모바일 도구의 장점이 많이 부각되고 있다. 최근 대학교육에서 모바일 도구를 사용한 양적 연구가 수행되어져 왔으나, 교실현장에서 모바일 도구를 직접 활용한 사례 연구는 찾아보기 힘든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의 내용중심 수업에서 이 러닝(학교 LMS)과 모바일 러닝(모바일 앱)을 혼합한 블렌디드 러닝을 한학기에 걸쳐서 적용하여 참여 학생들의 협동학습과 학습만족도, 흥미도 등 정의적 · 인지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는 천안소재 대학의 내용중심수업에 참여한 72명의 학생이 참여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해서 학기초 배경설문지와 학기말 5점 Likert 척도 설문지 및 심층 개방형 설문지가 배포되었고 한 학기동안 연구자의 교실관찰도 부가적으로 수행되었다. 그 결과, 대규모 전공수업에서 모바일 앱과 학교 LMS를 혼합한 블렌디드 러닝으로 학습자간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촉진되고 수업참여에 대한 학습자 동기가 상승하여, 이에 따라 과제 학습에 궁극적으로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마트 앱을 수업 중에 활용한 블렌디드 러닝이 수업의 흥미도를 높이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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