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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61 - 27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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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문화간 이해능력을 고양하는 수업에 블렌디드 러닝으로 스마트폰 앱인 밴드를 활용한 효과를 조사하고자 하는데 있다. 참여 학생은 총 84명으로 충남권 대학에서 개설된 문화내용중심 수업 2개 분반에서 한 반은 실험집단(41명)으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한 모바일 러닝을 실시하고, 또 다른 반은 모바일 러닝을 이용한 과업의 수행없이 통제집단(43명)으로 한 학기 동안 수업이 진행되었다. 개설된 두 개 분반은 문화수업으로 2명의 강사가 가르쳤다. 본 연구는 2018년 1학기에 수행되었으며, 학기말에 담당 강사들의 도움으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고, 5점 리커르트 척도로 수업에 대한 참여학생들의 만족도와 관심을 측정하였다. 그리고, 독립 표본 T 검정을 실시하여 스마트폰 앱 사용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미친 영향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학습을 한 그룹의 기말 성적 평균이 모바일 학습을 하지 않은 그룹의 성적 평균보다 높게 나타났지만, 학업성취도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한 한기 동안 교실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한 과업을 수행한 학생들은 대체적으로 스마트폰 앱 사용에 대해 긍정적으로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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