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진욱 (경희대학교) 오승욱 (경희대학교) 안찬호 (경희대학교) 박혜리 (경희대학교) 홍석표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2권 제5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15 - 30 (16page)
DOI
10.31308/KSSM.22.5.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프로야구 구단의 CRM 시스템 구축을 위해 먼저 규명되어야 할 핵심성과지표(KPI: Key Performance Indicator)를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존 연구에서 이용되어졌던 BSC의 네 가지 관점(재무, 고객, 내부 프로세스, 학습 및 성장) 및 프로야구 특성을 반영한 외부 환경 관점을 추가하여 각 관점에 대한 성과지표(PI: Performance Indicator)를 선정하고, 각 관점 및 관점별 PI의 중요도를 고려하기 위해 AHP 기법을 활용하였으며 이에 따른 연구 방법 및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프로야구 10개 구단의 관중 현황에 대한 2차 자료 분석 및 초점집단면접을 통해 외부환경 관점에 대해 5개의 PI를 도출하였다. 둘째, 기존 문헌 고찰 및 초점집단면접을 통해 BSC의 재무적 경영성과, 내부프로세스, 고객성과, 학습 및 성장 등의 각 관점에 대해 5개씩 총 20개의 PI를 도출하였다. 셋째, 프로야구 구단의 경영성과 관점인 재무적 경영성과, 내부프로세스, 고객성과, 학습 및 성장, 외부환경 등 다섯 가지 관점의 상대적 중요도를 파악하기 위해 AHP 분석을 실행한 결과에 의하면 외부환경관점, 고객관점, 재무관점, 내부프로세스 관점, 학습 및 성장 관점의 순으로 중요도가 나타났다. 넷째, 다섯 가지 경영 성과 관점 내 PI의 중요도를 판단하기 위해 AHP 분석을 실행한 결과에 의하면 재무관점(고객 순 자산 가치), 고객관점(주요고객확보), 내부프로세스 관점(고객 성장 단계별 관리), 학습 및 성장 관점(명확한 목표), 외부환경관점(주중 좌석점유율 .47 이상)이 프로야구 구단에서 CRM 실행을 위해 가장 핵심적인 전략 영역으로 고려해야 할 KPI로 도출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13966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