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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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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철학회 철학연구 철학연구 제136집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91 - 11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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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미메시스 개념의 의미를 탐색하고 도덕교육적으로 해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첫째, 플라톤의 도덕적 미메시스를 살펴보고, 도덕교육적 의미를 찾는다. 둘째,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식적 미메시스를 살펴보고, 도덕교육에 전해주는 시사점을 찾는다. 셋째, 현대 미메시스론, 특히 에른스트 블로흐의 유토피아적 사고관에 의해 파악된 미메시스 개념을 알아보고 도덕교육적 수용 방안을 살피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인간이 미메시스를 하는 근원적인 행위 원인과 도덕교육과의 관련성을 살펴보며, 도덕교육에서 전개되는 미메시스의 중요성을 다시금 강조하고자 한다. 플라톤의 도덕적 미메시스는 도덕 교육 내용을 구성하는데 있어 의미있는 관점을 전해준다. 이와 대조적으로 아리스토텔레스는 미메시스 행위 자체에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도덕교육의 형식적 의미를 시사해준다. 현대 미메시스론은 객체와 주체의 역할에 대한 상이한 초점을 두고 있으나 각각의 내용들 역시 도덕교육적으로 유의미한 점들을 전해준다. 이러한 논의들은 블로흐의 과정적 미메시스에 의해 목적의 의미를 갖게 되며, 도덕교육의 목적에 상응하는 의미를 내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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