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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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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우 (Korea Marine Engineering University) 박권하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41권 제9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767 - 772 (6page)
DOI
10.5916/jkosme.2017.41.9.7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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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해양 환경오염에 대한 법적규제가 강화되고 있으며 선박 배기 중의 황산화물 저감이 요구되고 있다. 스크러버는 대표적인 황산화물 저감 장치이며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스크러버 효율 향상을 위하여 스크러버 내부에 가이드 날개를 설치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생성된 스월 유동이 배기가스 저감에 미치는 영향을 계산을 통해 분석하였다. 가이드 각도를 0°에서 75°까지 15°씩 증가시킬 때의 압력분포, 속도분포, 배기가스의 흐름, 세정수 분포 특성에 대해 분석 하였다. 가이드 각도의 증가와 함께 서서히 증가되던 배기압력은 60°이후에 크게 증가되었다. 배기가스 이동거리는 45°에서 최대를 나타내었으며 세정수 분포 역시 45°에서 가장 넓게 분포되었다. 종합적인 분석결과 가이드 각도가 45°일 때 스월 유동, 세정수와 접촉거리, 세정수 분포 및 배기 압력강하 측면에서 가장 적합한 것으로 확인 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수학적 모델 및 계산 조건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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