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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준희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임기택 (Korea Electronics Technology Institute) 김종찬 (Kyungbuk College) 서동환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조형래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41권 제9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914 - 920 (7page)
DOI
10.5916/jkosme.2017.41.9.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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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율주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WAVE (Wireless Access in Vehicle Environment) 통신 기반의 V2V(Vehicle to Vehicle)와 V2I (Vehicle to Infrastructure)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차량과 주변 기지국간의 통신방식인 V2I 통신 방식은 차량 간 통신 방식인 V2V 통신 방식에 비해 송수신기간 거리가 길기 때문에 그 사이에 존재하는 철제 구조물, 지형 등과 같은 다양한 요소에 의한 페이딩이 크게 발생한다. 이는 수신율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 심할 경우 운전자 및 보행자의 안전까지도 위협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다. 무선 통신의 인프라가 잘 갖추어져 있으며 산지 및 도심지가 비교적 빈번한 국내 고속도로에서는 국외 연구를 통해 도출된 V2I 채널 모델링을 그대로 적용하기 어렵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 고속도로 환경에 적합한 WAVE 통신 채널의 Large scale 전파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V2I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는 여주 시험도로에서 실제 차량을 통해 RSSI (Received Signal Strength Indicator)를 측정하고, 이를 국내외에서 현재 사용되는 Large-scale 전파 모델들을 적용하여 비교 분석함으로써 국내 고속도로 환경에 적합한 WAVE 통신 채널 모델을 제안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이론
3. WAVE 통신 채널 측정 방법
4. WAVE 통신 측정 및 모델 분석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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