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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정희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문학학회 한국아동문학연구 한국아동문학연구 제33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233 - 269 (37page)
DOI
10.24286/KJCLS.2017.12.33.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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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방정환의 필명 가운데 쌍S를 재론코자 하는 연구이다. 분석 작품은 쌍S의 문제적 작품 「호랑이똥과 콩나물」, 「전율할 대악마굴 여학생 유인단 본굴 탐사기」와 방정환의 「20년 전 학교 이약이」를 대상으로 했다.
전자의 쌍S 글에 대해서는 방정환의 면모와 정합하지 않는 면을 분석하고, 후자 방정환 글에서는 쌍S의 글과 비교하여 공통 화소와 그 진술 차이를 주목해서 살폈다. 본고는 두 글에 등장하는 체험화자의 나이 차이가 있으며, 그것은 교복 색깔의 차이로 묘사되었음을 지적했다. 방정환 글에서는 ‘분홍색 두루마기’로 쌍S 글에서는 ‘옥색 두루마기’로 그려졌다.
본고는 쌍S를 차상찬의 필명으로 특정했다. 그것은 차상찬의 글과 「호랑이똥과 콩나물」에 공통적으로 ‘콩나물 선생 이희상’, ‘조철호’, ‘마와리 선생’ 등의 일화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본고는 쌍S와 방정환의 글에 나타나는 공통 화소를 크게 1)상투에 학교이름 붙이고 다니던 학교 풍습, 2)홍제원 냇물 속으로 ‘3백명’ 학생 전진한 사건, 3)교주님 댁 세뱃날 강제 단발 사건 등 3가지로 추출하고 분석했다.
이들 공통 화소는 일부 내용면에서 유사성을 보여 주는 요소가 없지 않지만 서술하는 주체의 관점과 기억 내용이 동일하다고 볼 수 없었다. 그리고 본고는 교주님 댁 강제 단발 사건 역시 두 사람의 필자, 쌍S와 소년 방정환이 같은 해 같은 공간에서 체험한 하나의 사건일 가능성이 크다고 보았다.

목차

≪요약≫
Ⅰ. 문제 제기
Ⅱ. 서술 화자의 정합성 문제
Ⅲ. 동시대의 체험과 기억의 고유성
Ⅳ. 공통 화소의 분석
Ⅴ.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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