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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원숙경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언론학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37 - 6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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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사회가 다문화사회로 진전됨에도 이주민은 여전히 이 땅에 이방인으로 남아 있다. 이들의 사회적 발언권은 여전히 약하고 주류사회에로의 유입이 힘들다. 가장 중요한 원인 중 하나가 소통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의 소통권을 확보하기 위한 정책을 제시하고자 다문화미디어교육 실무자를 중심으로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인터뷰 결과, 다문화가정의 주요 갈등원인은 언어와 상호문화에 대한 몰이해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의견이 많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책적 차원에서는 가족 간의 상호이해 미디어교육, 선주민 대상 반차별⋅반편견 교육, 이주민대상 미디어 교육강사 양성과정 마련, 이주민대상 공동체미디어 지원 등을 정책적으로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고, 프로그램 내용적 측면에서는 이주민들에게는 자존감을 형성할 수 있는 미디어교육프로그램 개발, 선주민 대상으로는 이주민들의 국가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는 미디어교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고 제시하고 있다. 무엇보다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교육을 위해서는 국가에서 충분한 예산을 배당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견해가 많았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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