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우 (우송대학교) 장지순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09 - 134 (26page)
DOI
10.15815/kjcaes.2021.16.5.1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디어 시대’라 불릴 만큼 디지털화되고 개별화되어진 미디어는 이미 우리 사회의 전반에 깊숙이 자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를 비롯하여 세계 각국에서 미디어에 대한 교육적 접근을 위한 법적, 제도적 규정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담론투쟁 역시 매우 치열하다. 미디어 교육의 토대이면서 동시에 실천 동력이기도 한 이러한 법, 제도적 규정의 문제는 많은 경우 국가의 책임이자 권리이기 때문에 각 정부의 입장과 태도에 따라 그 중요성이 결정되기도 하고, 때로는 과도한 산업적 영향력 아래 놓여 여러 현실적 부침을 겪기도 한다. 본 연구에서는 미디어 교육의 선진국으로 오랫동안 인정받아 온 영국이 현재 처해있는 미디어 교육과 관련한 현실적 문제들을 특히 개념적 규정에서의 어려움과 미디어 교육의 쇠락을 중심으로 다룬다. 이와 함께 우리의 미디어 교육의 현황과 쟁점들이 소개된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은 문헌분석을 통한 사례연구이다. 결국 포괄적 관점에서 미디어 교육은 자국 정부의 주요 정책 변화에 의존적일 수밖에 없는 한계를 가진다. 하지만 우리는 미디어 교육에서 차별성을 기능적, 도구적 관점을 넘어선 사회통합적 결과물을 만들어내려는 시도와 디지털 시민성과 연계된 교육을 실시하는 데서 찾아야 한다. 미디어 교육의 핵심 방향은 개인적인 고유한 시민들의 미디어 능력을 개발하는 것에 정책적 역량을 동원하여 개인별 미디어, 디지털 능력 향상을 위한 목소리를 높이는데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