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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윤 (선린대학교) 황혜경 (대구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안광학회 한국안광학회지 한국안광학회지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299 - 309 (11page)
DOI
10.14479/jkoos.2017.22.4.2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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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안경광학 전공학생의 일상적 스트레스(BEPSI-K) 수준에 따른 임상실습 스트레스 요인별 비교와 임상실습시 경험하게 되는 스트레스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임상실습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도록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방법: 대구 지역에 소재한 3년제 안경광학 전공 재학생 중 15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대한 설문지 구성은 일반적인 특성 8문항, BEPSI-K에 따른 일상적 스트레스와 관련된 5문항,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관련된 29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결과: 성별에 따른 스트레스 요인은 다른 근무자와의 관계와 일상적 스트레스 요인에서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높게 나타났다(p<0.05). 실습만족도에 따른 스트레스 요인은 환경요인을 제외한 다른 모든 요인에서 불만족일수록 스트레스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01). 건강상태에 따른 스트레스 요인은 임상지도자, 다른 근무자와의 관계, 일상적 스트레스 요인에서 건강이 좋지 않을수록 스트레스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1). 대인관계에 따른 스트레스 요인은 역할 및 업무요인을 제외한 모든 요인에서 대인관계가 원만할수록 스트레스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p<0.05). 실습기관에 따른 스트레스 요인은 역할 및 업무요인에서 안과병의원이 안경원과 안경원 및 안과병의원 보다 높게 나타났다(p<0.05). BEPSI-K에 가장 큰 영향력을 보이는 변수는 임상지도자에 의한 스트레스로 나타났다(β = 0.225, p<0.01). 결론: 안경광학 전공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일상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서는 안경사의 역할에 대한 자긍심을 심어줄 수 있는 교육이나 훈련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며 원활한 임상실습 운영을 위해 실습기관의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서론
대상 및 방법
결과 및 고찰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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