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상식 (한국외국어대학교) 전종근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37 - 50 (14page)
DOI
10.20462/TeBS.2017.08.18.4.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판매자(매매상사)와 구매자(소비자)의 불완전 시장이라는 인식과 제품품질의 불확실성을 가지고 있는 국내 중고 자동차 시장에서 매매상사의 판매 전략이 판매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였다.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변수로 가격프리미엄과 재고기간을 사용하였다. 객관적인 자료를 가지고 분석하기 위해 실제 판매 자료가 유일하게 전산으로 집계하고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CarSeoul.com의 2015년 1월부터 2015년 11월까지 11개월간 15개 매매상사의 1,617건의 판매자료를 분석하였다. 매매상사의 비즈니스 특성들은 집단 수준의 변수(품질보증수준, 품질인증여부, 할부금융우수성, 가격투명성, 전시규모)이고 개별 판매 자동차의 관련 특성(브랜드, 연식, 모델, 색상, 주행거리)들은 개별 수준의 변수여서 HLM(Hierarchical Linear Modeling)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가격 프리미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매매상사의 비즈니스 특성은 품질보증수준, 품질인증여부가 유의적인 관계를 가졌다. 재고기간에 대해서는 품질보증수준, 품질인증여부, 할부금융우수성, 가격투명성, 전시규모가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국내 중고자동차 시장에서 매매상사들이 성과 목표에 따라 다른 정책을 사용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Research Model and Methodology
Ⅳ. Results
Ⅴ.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4-0015423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