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선일석 (장안대학교) 이충효 (장안대학교) 박수홍 (장안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67 - 80 (14page)
DOI
10.20462/TeBS.2017.08.18.4.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인터넷 보급이 일반화되면서 소매 유통채널은 기존의 직접 대면 방식에서 온라인을 통한 방식으로 확장되고 있으며, 온라인 쇼핑은 구매에 필요한 시간과 수고를 줄여주는 구매의 편리성으로 인하여 그 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소매 유통채널은 시장환경 변화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나 소매산업의 변화를 반영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 시장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인터넷쇼핑, 홈쇼핑, 일반소매의 생산지수에 대한 예측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각 소매유통채널 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였다. 이를 위해 시계열 예측 모형인 ARIMA모형과 그랜저-인과관계 검정(Granger Causality Test)을 실시하였다. 일반 소매의 경우 약간의 상승세를 보인 반면, 인터넷 쇼핑은 지속적으로 급격히 성장하는 추세를 보였다. 인과관계 검증 결과 홈쇼핑과 일반 소매업은 모두 단기시차에서 인터넷 쇼핑에 영향을 미치지 않다가 시차 3 이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소매 유통시장의 전략방향 설정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background of analytical model
Ⅲ. Forecasting and Relationship Analysis
Ⅳ. Conclusion and Implications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4-0015423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