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제홍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13 - 126 (14page)
DOI
10.20462/TeBS.2017.06.18.3.1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SNS는 사용자 간의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정보 공유, 그리고 인맥 확대 등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생성하고 강화시켜주는 온라인 서비스를 의미한다. 스마트 기기의 보급이 일반화되면서 SNS를 사용하는 사람이 급증하고 있고, 사용하는 SNS의 수량도 많아지고 있다.
SNS가 새로운 교육환경의 교육매체로서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와 관련하여 SNS의 매체적 유용성, 학습효과, 교수자와 학습자 측면에서의 교육적 활용의도 등 웹 기반 학습과 관련 된 많은 연구들이 필요한 시점이다.
실증분석 결과, SNS 사용의도와 몰입도 분석에서는 가설 요인들 중, 학습분위기와 학습동기가 학습몰입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반변, 학습효능감과 학습가치는 학습몰입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에 나타난 바와 같이 SNS가 학습분위기에 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은 SNS 사용억제가 학생들에게는 학습에 나쁜 영향을 미치며, SNS를 통한 정보획득량이 많아짐으로써 학습동기에 긍정적이다는 결론을 유추할 수 있다. 반면에 SNS사용이 학습효능감과 학습가치가 대체적으로 부정적이다. 실제로 SNS는 주어지는 정보가 일상생활에 사용되는 편리성을 제공해 줄 뿐 학습효능감을 높인다든지, 학습가치를 높인다든지 하는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and Hypotheses
Ⅲ. Research Methodology
Ⅳ. Data Analysis
Ⅴ. Result and Discussion
Reference
국문초록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4-001542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