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5년도 동계학술발표논문지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1 - 35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SNS를 활용한 학습자들간 상호관심도 변화를 통해 학습활동을 활발히 이어가는 그룹과 그렇지 못한 그룹 간의 차이점을 비교분석 하였다. 이를 위해 교사와 학생, 학생들 간의 댓글(Retweet), 좋아요(Like) 등을 상호관심도로 표현 하였으며, 이를 네트워크 모형으로 시각화하였다. SNS를 활용한 학습자들의 경우 Hub 역할을 하는 학습자가 생성되지 못한 그룹은 학습자 간 SNS 활동을 활성화 시키지 못하고 해당 SNS 그룹의 모든 학습자간 상호관심도가 현저히 떨어지는 모습을 관찰 할 수 있었다. 즉, SNS 학습그룹의 경우 여러 학생들 간의 구심점 역할을 하는 Hub 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며, 이후에는 Sub Hub 가 나타나는 모습을 관찰 할 수 있었다. SNS를 활용한 학습그룹 중 학습 활동을 꾸준히 유지해 가는 그룹의 경우에는 Hub 와 학습자들, 학습자들간 연결고리 역할을 하는 Sub Hub 의 역할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2832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