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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수경 (협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211 - 231 (21page)
DOI
10.20437/KOAECE22-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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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아동패널 5~7차년도 데이터를 이용하여 유아 문제행동의 종단적 양상을 밝히고 유아 개인변인과 부모변인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1,412명(남아 723명, 51.2%; 여아 689명, 48.8%)으로 한국아동패널 5차년도(2012년) 자료인 독립변인 및 5~7차년도(2012~2014년) 자료인 종속변인의 상관, 평균과 표준편차를 SPSS로 산출하고, 2012~2014년도 유아 문제행동을 종속변인으로 투입한 무조건적 선형성장모형(unconditional linear growth model) 분석을 Mplus(Muthen & Muthen, 2015)로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의 문제행동은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과 정적인 관계를 보인 반면 유아의 사회성, 어머니의 취업 및 온정적 양육행동과 부적인 관계를 보였다. 둘째, 4~6세 유아의 문제행동은 연령이 증가하면서 점차 감소하였다. 셋째, 남아이거나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이 높을수록 문제행동을 많이 보이는 반면, 유아의 사회성이 높고 어머니가 온정적으로 양육할수록 유아의 문제행동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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