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은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현대문학회 한국현대문학연구 한국현대문학연구 제53집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345 - 380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공장의 불빛」 공연 녹화본이 보여주는 현대성은 당대 진보적인 연행적 생산물들의 생산 주체였던 대학생 집단의 위치적 특수성과 이들이 ‘민족’과 ‘민중’으로 대변된 사회의 민주화된 사유들을 전유하고 현장과의 만남을 시도한다는 것이 발생시켰던 다층적인 문화적 의미들을 다시 사유하게 해준다. 이에 본고는 「공장의 불빛」을 1970년대를 중심으로 한 문화운동의 맥락 위에서 살피면서 그 속에 나타난 문화운동 1세대의 특수성과 공연 녹화본이 보여주는 모던한 공연 형식의 의미를 논구하고자 한다.
먼저 2장에서 「공장의 불빛」의 창작자인 김민기와 녹화본 공연의 연출 및 안무를 담당한 채희완을 중심으로 한 문화운동 1세대가 탄생하는 장면을 재조명하면서 그들의 특수성이 예술적 기량과 민중 지향성 사이에서 만들어 지고 있음을 분석한다. 김지하와의 만남 속에 이루어진 문화운동 1세대의 민중적 지향은 이후 그들의 활동에서 일종의 강박과도 같이 작용한다. 특히 이 과정 속에서 초창기 문화운동에서 분명한 존재감을 드러냈던 전문적인 기량과 예술적 자질들이 이후의 작업 속에는 당사자들에 의해 ‘민중’으로 대표되는 사회 참여와 이념의 문제에 대한 강조에 가려진다.
이후 3장에서는 1978년 공연 녹화본에 나타난 연극성의 지표들을 동작과 소리를 중심으로 검토하고 이것이 동시기 전위적인 공연들이 지향하고자 한 현대성과 비교하여 예술사적 위치를 재조명한다. 공장의 불빛 공연 녹화본은 특별한 무대 장치와 대사가 없이 노래에 맞춘 배우들의 춤과 마임이라는 비언어적인 표현 양식만으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녹화본의 동작은 심리적인 상태를 형상화하거나 기계화된 인간의 모습을 보여주는 춤과 마임으로 구성됨으로써 특정 행동을 과장하고 왜곡하는 표현주의적 특성을 보인다. 이를 통해 연극성을 높이고, 비인간적인 노동환경을 극대화시켜 보여준다. 공장의 불빛 에서 배우들의 몸짓을 통해 구현되는 연극성은 서구의 현대 무용들이 추구하고자 한 현대성의 지표와 당대 드라마센터 출신 연출가들의 행로와도 겹치며 이 공통성은 둘 사이의 거리가 반드시 ‘예술적으로’ 반대의 입장에 있었던 것만은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4장에서는 「공장의 불빛」을 통해 살펴볼 수 있는 대학에서 출발한, 연행예술을 중심으로 한 문화운동의 생산물들에 나타난 아비투스의 연속성과 흔들림이 지닌 다층적인 문화적 의미에 접근한다. 음원과 공연 녹화본이 보여주는 형식적 현대성은 민중을 ‘향한’ 실천 속에 그들이 의식하지 못했음에도 계층/계급적 차이에 기반한 아비투스들이 존속하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채희완의 탈춤과 임진택의 연극적 기량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1970년대 문화운동의 연행적 성과에서 대학이라는 학습자본과 예술적 기량이라는 문화자본은 중요한 역할을 했다. 「공장의 불빛」의 원작자인 김민기가 카세트테이프라는 매체를 선택한 것, 그리고 국악의 기법으로 만들어진 <두어라 가자>가 노동자들의 공연에서 차용되는 과정은 문화운동 주체들의 예술적 기량의 문제가 현장적 전환, 실질적인 노-학의 ‘만남’을 통해 특히 새로 운 의미를 만들어 내고 있음을 보여주는 장면들이다.
「공장의 불빛」이라는 하나의 문화적 생산물은 대‘학’생 출신 창작자와 ‘노’동자들의 아비투스의 차이가 서로를 매혹하고 변화시키며 시혜자-수혜자의 관계의 역동성 만들어내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처럼 문화운동 1세대들은 예술적 기량이라 부를 수 있는 본인들의 특수성과 민중적 강박과의 경계를 진동하면서 시대가 요구한 예술사적 질문들에 답했다.

목차

<국문초록>
1. 노래굿 「공장의 불빛」의 현대성과 동시대 문화운동
2. 문화운동 1세대의 탄생과 ‘민중’ 문화운동의 지향
3. 표현주의적 동작과 소리의 연극성이라는 예술적 전위
4. 예술적 기량이라는 아비투스와 노-학의 ‘만남’이 의미하는 바
5. 결론
<참고문헌>
영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810-0017399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