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온정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문수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5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059 - 1,065 (7page)
DOI
10.24284/JKOSUR.2017.12.5.4.10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안전 시스템들은 고장이나 사고의 결과가 인명 피해로 직결되는 경우가 많아 체계적인 안전관리가 필요하다. 따라서 안전 시스템은 더 나은 효과를 내는 평가 방법을 통해 더욱 높은 안전성과 신뢰성을 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HAZOP은 설계 의도로부터 벗어나는 다양한 이탈현상을 검토하여 공정상의 위험요소 및 문제점을 도출하는 체계적인 기법이지만 참가한 전문가의 경험과 역량에 의존해 객관적인 신뢰성을 갖기 어렵고, 잠재적인 원인들에 대해서는 누락의 가능성도 있다는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효과적인 잠재 위험원 도출을 위한 방법론으로서 해당 시스템을 객체화하여 단순한 설계와 객체 단위의 적합성 검증 프로세스 적용으로 최적화 된 산출물을 얻을 수 있는 객체모델형 HAZOP 방법론에 대해 제시한다.

목차

요약(Abstract)
1. 서론
2. HAZOP 방법론
3. 객체모델형 HAZOP 방법론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525-001673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