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인규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19권 제4호 (통권 제6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3 - 1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폭력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청소년들의 공격성의 증가를 억제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안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중학생 774명(남성 459명, 여성 315명)을 대상으로 평소 실시하고 있는 운동 및 전자게임에 관련된 내용과 자기존중감 및 공격성의 수준에 대해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변인간의 인과적인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고, 1요인 분산분석을 통해 상세하게 고찰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들이 폭력게임에 과도하게 집착하지 않는 한 공격성은 증가하지 않으며, 오히려 도전과 성취의 목적으로 주로 하나의 폭력성향 게임을 적절히 즐기는 것은 자기존중감의 상승과 공격성의 감소에 효과적 일 수 있다는 가능성이 시사되었다. 둘째, 운동을 통한 자기존중감의 향상과 공격성의 억제를 위한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운동을 자주하되, 1주일간의 총운동시간은 최대 7시간을 넘기지 않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1739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