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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영주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스토리앤이미지텔링연구소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제14집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417 - 44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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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작품에 나타난 인물들의 특성을 중심으로 애니메이션 〈곰이 되고 싶어요〉와 이를 동화로 재창작한 『곰이 되고 싶어요』의 대비적 고찰을 통해 두 작품의 서사적 거리와 그 의미를 밝히고, 문학치료학적 관점에서 작품에 나타난 인물들의 관계 맺기양상과 그에 따라 작은 곰이 자아정체성을 형성해 나가는 과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2절에서는 작품 속 인물들의 특징을 중심으로 애니메이션과 동화의 차이점을 논의하였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엄마 곰의 훌륭한 양육태도가 돋보이며, 이성 친구인 소녀 곰과의 만남이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반면 동화에서는 엄마 곰이 사람의 자식인 작은 곰을 양육하는 과정에서 부모로서의 한계를 자각하고 까마귀의 도움에 의존하는 모습을 보이며, 생부모와 아이의 관계가 상대적으로 더 부각된다. 이처럼 두 작품 사이에 서사적 거리가 발생하게 된 이유는, 애니메이션을 동화로 재창작한 작가가 ‘인간의 아이를 엄마 곰이 훌륭하게 길러낼 수 있다’는 원작의 서사논리를 따라가기 어려웠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3절에서는 서사의 흐름에 따라 주인공 작은 곰이 성장해가면서 등장인물들과 맺는 관계양상을 문학치료학적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곰에 의해 양육되다가 생모에게 돌아오게 된 작은 곰이 갖고 있던 문제점은 자신이 곰인지 사람인지에 대해 정확한 자아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하고, 본인이 진정으로 원하는 삶이 어떤 것인지도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작은 곰을 납치하여 기른 엄마 곰이, 결과적으로는 소년이 독립하여 자아정체성을 찾을 수 있도록 훌륭하게 양육하는 존재로 그려졌다. 그리하여 부모로부터 분리개별화에 성공한 작은 곰이 자신의 소망을 자각하고, 소녀 곰과의 관계 맺기를 통해 자녀서사를 넘어서서 남녀서사를 구축하기까지의 과정이 강조되었다. 이와 달리 동화에서는 엄마 곰이 인간 아이를 양육하며 한계를 느끼는 모습이 부각되면서, 작은 곰이 다른 등장인물들의 도움에 의해서 곰이라는 정체성을 부여받게 되는 과정이 강조된다. 이러한 서사 구성상의 차이로 인해 등장인물들 사이의 관계 맺기 양상이 달라지면서, 원작 애니메이션과는 달리 동화 『곰이 되고 싶어요』는 작은 곰이 스스로 자아정체성을 확립해나가는 과정을 보여주는데 실패하게 된 것이라 볼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애니메이션 〈곰이 되고 싶어요〉와 동화『곰이 되고 싶어요』의 대비적 고찰
Ⅲ. 서사 흐름에 따른 등장인물들의 심리변화과정과 그 의미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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