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학수 (서울대학교) 구본효 (서울대학교) 김종윤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법경제학회 법경제학연구 법경제학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409 - 465 (5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근래의 인터넷 광고는 인터넷 이용자를 트래킹(tracking)하여 다양한 형태 정보 등을 수집하고, 이를 토대로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나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는 데 활용한다. 이 논문에서는 국내 온라인 광고시장의 토대가 되는 인터넷 트래킹 현황에 관하여 쿠키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국내 인터넷 사용자가 가장 많이 방문하는 91개 사이트를 조사 대상으로 삼아 이들 사이트에서 수집되는 쿠키의 현황에 관해 분석한 결과, 국내 인터넷 환경에서 매우 광범위한 트래킹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당사자 쿠키는 물론 제3자 쿠키가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었다. 실제 트래킹의 현황은 개벌 사이트나 개벌 기업에 따라 크게 다르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 중 일부에서는 복수의 기기를 이용하는 이용자를 추적하기 위한 기기 간 트래킹(cross device tracking)을 하기에 충분할 만한 정보를 수집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최근 몇 년간 국내 인터넷 환경에서 트래킹이 크게 증가하였고, 특히 모바일 환경에서는 트래킹이 수년 사이에 10배 이상의 수준으로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트래킹 개관
Ⅲ. 자료의 수집
Ⅳ. 자료의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6-001654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