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창현 (대구대)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다문화사회정책연구소 현대사회와다문화 현대사회와다문화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68 - 87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글에서는 화자와 청자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에 있어 화자의 숨은 의도를 추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전제 하에 그 숨은 의도인 함축 의미를 추론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논의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논의가 한국의 언어 문화적인 특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외국인 그리고 다문화 가정 자녀들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말하기, 듣기 교육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보았다. 이글에서의 논의를 정리하면, 먼저 함축 의미를 추론하기 위해 그라이스(1975)의 협력 원칙 및 네 가지 대화 격률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함축 의미 추론 원리’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함축 의미 추론 원리’가 타당함을 구체적인 예를 통해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제시한 ‘함축 의미 추론 원리’를 네 개의 대화 격률(‘질의 격률’, ‘관련성의 격률’, ‘양의 격률’, ‘태도의 격률’)을 위반한 각각의 예에 적용하여 화자의 발화 의도인 함축 의미를 추론하는 과정에 대해 논의하였다.
논의 과정을 통해 화자의 발화 의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합리적으로 함축 의미를 추론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함축 의미 추론 원리
3. 대화 격률 위반과 함축 의미 추론
4. 말하기, 듣기 교육에 대한 적용 가능성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09-0017549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