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지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철성 (WIPS 기술평가센터) 김장현 (KC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9 - 17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조직 이미지에 초점을 두며, 특히 공공기관 조직에 대한 기대이미지와 CI의 적합성이 그 기관에 대한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초점을 두고 있다. 이때 조직에 대한 기대이미지는 인간의 가장 직관적인 차원으로 언급되는 따뜻함-유능함의 차원(Cuddy et al. 2008)으로 구분하였으며, CI 구성의 여러 요소 중 하나인 컬러 상징과의 상호작용 효과를 중심으로, 그 조절적 적합성이 갖는 영향에 대한 처리 유창성의 매개적 역할에 대하여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기관에 기대하는 이미지의 차원과 컬러감이 일치할 때, 태도는 높게 나타나고, 이러한 상호작용에 대한 조절적 적합성은 처리유창성에 의해 매개된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본 논문의 결과는 향후 정부 및 공공기관 뿐 만 아니라 일반적인 조직 수준에서의 홍보와 브랜드 전략을 담당하는 실무자들이 CI개발을 추진할 때, 기관에 대한 이해 및 태도 향상을 위해서는 조직이 전달하고자 하는 CI 수준에서의 이미지 메시지와 컬러 상징 간의 적합성을 고려해야 함을 제시한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모형
IV. 실증분석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09-001763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