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치형 (한양대학교) 임범종 (극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 - 18 (14page)
DOI
10.21298/IJTHR.2018.01.32.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메가 이벤트에 대한 메시지 측면성, 메시지 프레이밍, 개최지지 변화 및 조절초점과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파악하여, 메가 이벤트의 메시지 분야의 이론적 확대에 기여하고 메가 이벤트 관련 메시지 소구전략에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메시지 측면성, 메시지 프레이밍, 개최지지 변화 및 조절초점의 선행 연구를 토대로 연구 가설 2개를 제시하였다. 먼저, 연구가설 1은 메시지 측면성(일면성/양면성), 메시지 프레이밍(이익/손실)과 메가 이벤트 지지변화에 대한 관계로, 세부가설 모두 완전 지지되었으며, 일면적 메시지에는 손실 프레이밍이 양면적 메시지에는 이익 프레이밍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다. 연구가설 2는 메시지 측면성(일면성/양면성), 메시지 프레이밍(이익/손실), 메가 이벤트 지지변화와 조절초점의 조절효과에 대한 관계이며, 세부가설 1개만 유의하게 나타나 부분 지지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 및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부정적 메시지의 전 · 후반부에 배치하여 비교 분석하지 못한 것은 연구의 한계로 지적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부정적 메시지의 전 · 후반부 배치에 대한 비교 분석과 이를 중 · 소규모의 국내 이벤트에 적용한다면 관광분야에 있어서 메시지에 대한 이론적 논의가 더욱 풍부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