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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석환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중앙철학연구소 철학탐구 철학탐구 제49집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81 - 10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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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를 연구하는 일 중에서 예술이 정치나 경제 권력으로부터 얼마나 독자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가를 살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왜냐하면 사회 기능의 제(諸) 영역 안에서 예술이 자율적으로 움직일 수 ‘있다, 혹은 없다’라는 기준은 한 특정국가의 문화수준을 측정하는 객관적 기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예술은 인간의 자유를 표현하는 형식’이라고 전제하고, ‘예술의 자율성 부재’란 ‘자유롭지 못한 사회에 있어서 개인들의 구속적 상태를 반영하고 있다’라는 주장은 매우 설득력이 있는 주장이라 할 수 있다. 그러한 전제로 예술은 한 국가와 사회에 있어서 문화의 핵심이고 동시에 그 사회의 총체적 척도가 된다. 그러므로 경제적 부는 지금의 상태를 진단하는 현실적 지표이지만 예술은 ‘유토피아적 목적설정’을 통해 한 특정한 사회의 미래적 전망을 드러낸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예술이 정치나 경제 권력의 시녀가 아닌 독자적 힘을 갖게 될 수 있는 사회적 조건은 과연 무엇일까?
본 연구에서는 공론장(公論場)의 개념과 그 개념의 발생사의 해명을 통해 예술 자율성의 제 조건을 탐구한다. 공론장 개념의 발생과 전개과정은 서구의 시민사회의 등장 및 변이과정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 사회과학자들은 신문을 포함한 인쇄물이 정기적으로 간행되고 익명으로 구입하는 독자층으로부터 비판적 영역이 처음으로 형성되었고 그곳에서 매개되는 원리를 ‘공개성(公開性)’이라고 명명한다. 그리고 그 형성 과정의 원초적인 형태는 문예비평을 담을 수 있는 ‘문예적 공론장’의 성립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사회에 이르렀음에도 불구하고 문예적 공론장의 활성화 여부를 가늠하는 과제는 정치 경제 측면의 사회적 공론장의 내면적 발전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기준을 설정한다는 점에서 그것에 대한 탐구는 무척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필요성은 바로 이러한 전제로부터 출발한다.

목차

요약문
1. 들어가는 말
2. ‘예술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고찰
3. ‘예술의 자율성’ 개념 대한 고찰
4. ‘문예적 공론장’ 성립의 제(諸)조건에 대한 논의
5. 나가는 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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