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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정 (한양여자대학교) 김수정 (국제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한국사회복지행정학 한국사회복지행정학 제20권 제1호 (통권 제58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53 - 7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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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장실습생의 권리보호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사회복지 실습생의 권리를 실습교육의 주요 제공자인 실습지도자의 관점에서 살펴봄으로써 실습생의 권리보호를 위한 개선방안 및 실습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대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초점집단 인터뷰(FGI) 방법을 활용하였으며 총 13명의 실습지도자가 참여하였다. 분석결과, 사회복지 현장실습지도자의 권리인식은 총 13개의 하위범주 및 4개의 범주가 도출되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습지도자들은 실습생의 권리에 대한 인식이 부재하였다. 둘째, 실습지도자들은 현장실습이 위탁교육과정으로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어 실습생의 학습권이 침해되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실습생의 노동권과 관련, 실습지도자들은 현장실습의 성격 및 실습생 지위, 실습생의 노동자성 인정여부에 대해서는 상이한 의견을 제시하였다. 넷째, 실습지도자들은 실습생 권리보호를 위한 지원체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현장실습생의 권리에 대한 인식제고, 학습권 보호를 위한 관리체계 구축, 노동권 보호를 위한 가이드라인 마련, 대학과 실천현장의 협조체계 강화의 필요성을 본 연구의 주요 함의로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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