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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권호 (경북대학교) 임세희 (서울사이버대학교) 남찬섭 (동아대학교) 김아래미 (서울여자대학교) 임수경 (서울시여성가족재단) 손영은 (한국보건복지인재원) 강선미 (독립연구자) 김하늘 (Michigan State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 한국사회복지교육 한국사회복지교육 제65권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7 - 65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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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현장실습은 사회복지학의 응용 학문적 정체성을 대표하는 핵심 교육과정이다. 사회복지사 국가자격 남발에 대한 위기의식과 함께 전문직 옹호의 관점에 기초한 현장실습 요건 강화를 주요 골자로 2019년 8월 사회복지사업법 시행규칙이 개정되었고, 이에 따라 2020년부터 한국의 현장실습은 큰 변화를 겪게 되었다. 본 연구는 사회복지사업법 시행규칙 개정 이후 실습의 각 주체(대학 및 교육기관, 실습생, 실습기관 등)가 경험한 실습 교육의 모습을 파악하고 한국 사회복지교육의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2021년 7~8월 중 대학 및 교육기관 95개, 실습생 318명, 실습기관 2,051개를 대상으로 실습경험은 어떠하였는지 조사하였다. 분석 결과, 교육기관 유형별로 실습 교수 운영방식의 차이가 있었고, 세미나 운영 방식, 오리엔테이션 운영 방식, 실습비 부담과 실습비 지원 여부 등의 차이가 있었다. 실습생들은 전반적으로 실습 교육경험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였지만, 불만족스러운 경험과 실습 중 부당한 경험도 보고하였다. 본 시행규칙 개정에 대해 교육기관 유형별로 입장과 견해의 차이가 있었음을 확인하였다. 이를 토대로 사회복지 교육기관 대상 사회복지 현장실습 교육인증체계 마련, 모든 교육기관과 이해관계자를 아우르는 사회복지 교육관련 협의기구 마련, 실습비 관련 개선방안 마련, 현장실습 표준교육안 및 교수방법 연구 필요, 근본적인 현장실습 제도개선방안 논의 등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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