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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혜빈 (카이스트) 이준 (대구가톨릭대학교) 원광연 (카이스트)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18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 - 1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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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실제 물체를 활용한 프로젝션 맵핑 전시환경에서 정보와 사용자 사이의 인터랙션 방법에 대해 탐색한다. 프로젝션 증강 현실에서의 정보시각화를 물체 재현의 방식, 물체의 물리적 접촉여부를 중심으로 한 조작 방식으로 그 특징을 정리하였고, 증강된 현실 공간 내에서의 정보탐색에 활용 가능한 새로운 인터랙션 메타포 ‘증강스팟라이트’와 실제 모바일 디바이스의 플래시라이트를 활용한 인터페이스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그 활용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이러한 제안은 다중 사용자가 동시에 참여 및 감상하면서도 개인화된 능동적 정보 탐색과 직관적인 공간 입력을 가능하게 하여 전시, 공연, 게임, 교육 등의 분야에서 공감각적 경험 디자인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문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프로젝션 증강 현실에서의 정보 시각화 활용 사례와 그 특징
3. 시스템의 디자인과 프로토타이핑
4. 증강 스팟라이트 : 인터랙션 메타포와 모바일 인터페이스 디자인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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