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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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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문준 (연세대학교) 박효신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2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599 - 60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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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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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2V(Vehicle to vehicle) 커뮤니케이션에는 차량간 통신의 보안 문제와 인프라 구축에 어려움이 있어 기존 차량간 커뮤니케이션 기술인 라이트 커뮤니케이션은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현행 차량간 라이트 커뮤니케이션은 정보전달과 운전자 간 감성적 상호작용 표현에 있어서 제한된 요소를 사용하여 차량용 라이트를 통해 발생하는 오해를 증가시킨다.

한편, 최근 개발 중인 자동차 라이트 기술 중, 픽셀 라이트는 도로교통의 오해를 해결할 가능성이 있다. 픽셀 라이트를 통한 픽셀 이미지의 활용은 픽셀아트와 같이 공감을 이끌어 내기 쉬운 장르이고, 감정전달을 위한 소통 수단으로써 유의미한 결과가 있다.

본 연구의 목표는 주행상황에서 자동차 외부 라이트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의 범위를 알아보고 이를 픽셀아트를 통해 표현할 때, 어떤 픽셀 라이트 이미지가 효과적인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관련 법규와 문헌을 분석하여 라이트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주행상황을 정의하고, 픽셀 라이트와 관련된 문헌 조사를 통해 라이트 커뮤니케이션의 범위를 선정한다. 조사내용을 바탕으로 픽셀 라이트 이미지 제작 가이드를 구성하고 가이드에 맞춰 주행상황별 픽셀 라이트 이미지를 제작한다. 이후 사용자 평가를 통해 라이트 이미지별 인식률을 조사하였고 조사내용을 바탕으로 개선점과 한계점을 도출하였다. 개선점을 보완한다면, 주행상황에 맞는 픽셀 라이트 이미지를 통해서 라이트 커뮤니케이션의 오해를 줄이는 효과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자동차 외부 라이트 커뮤니케이션 문헌조사
3. 픽셀 라이트 관련 문헌조사
4. 픽셀라이트 이미지 제안
5. 픽셀 라이트 이미지 사용자 테스트
6. 결론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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