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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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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손주희 (홍익대학교) 윤재영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18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49 - 156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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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팀 플레이에 있어서 승률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는 팀원들 간의 원활한 소통이다. 또한, 게임내에서 유저 간의 인터랙션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은 채팅 기능이다. 키보드로 문자를 입력하여 대화를 나누는 게임 내 채팅 기능이 지원되는 경우도 있지만, 게임 내 채팅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나 혹은 유저가 게임을 플레이하는 도중에 채팅을 입력하면 게임 플레이에 방해가 된다고 판단하는 경우, 유저들은 음성 채팅 플랫폼을 사용하여 팀원들과 소통한다. 유저들은 음성 채팅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으로 대화를 주고받으며 플레이 전략을 세울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온라인 게임 플레이에서 널리 사용되는 한국의 게임 음성 채팅 플랫폼에 대한 사례조사를 진행했다. 연구를 위해 사례연구 방법을 택하여 게임 음성 채팅 플랫폼의 사례를 찾아보고, 이의 특징을 유형화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를 통해 게임 음성채팅 플랫폼의 사용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심층 인터뷰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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