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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윤종묵 (서울대학교) 안아주 (서울대학교) 이중식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18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32 - 236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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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Siri 를 시작으로 VUI(Voice User interface) 기반의 서비스가 보편화되고 있다. 이러한 ML(Machine Learning) 기반의 VUI 서비스에서는 유즈 케이스와 니즈 발굴이 중요하다. 하지만 차량 내 VUI 의 경우, ML 기반의 서비스는 프로토 타입 제작이 어렵고, 주행 중 실험은 위험하기 때문에 유즈 케이스, 니즈 발굴이 더 어렵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32 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운전 사진과 관련된 사진인 DTS(Dialog Trigger Scene)와 WoZ(Wizard of OZ)를 사용하여 실험 환경을 구성하고 차량 내 VUI 의 유즈 케이스, 니즈를 발굴하고자 하였다. DTS 에 사용된 사진의 경우, 시나리오 없이 set 이 구성되었을때 사용자로부터 특정한 내용의 답변을 유도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리고 사진의 맥락 파악이 힘들거나, 명백할 경우보다 중간 정도의 맥락을 가질 때 다양한 니즈가 수집되었다. OZ 의 경우, OZ 의 답변이 기능적으로 참가자를 실망시키면 참가자의 발화의도가 저하되었다. 하지만 OZ 의 답변이 기능적으로 실망시키지 않는다면 잡담 처리 유무와 관계없이 충분한 수의 니즈를 수집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VUI 니즈 발굴에 적합한 사진과 OZ 수준을 밝혀냄으로써, 이후 진행될 ML 기반의 서비스 개발 초기 단계에서 실제 프로토타입에 비해 빠르고, 저렴하게 니즈 발굴을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는 것에서 의의를 가진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연구방법
3. 실험결과
4. 분석
5. 결론
6.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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