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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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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류명균 (서울대학교) 박상아 (서울대학교) 유지수 (서울대학교) 이중식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2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305 - 311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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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의 새로운 채널로 VUI(Voice User Interface)가 대두되고 있다. 현재 은행의 VUI 접근 방법은 기존 모바일 기능을 음성 인식으로 가능하게 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모바일 기능을 음성으로 대체하는 것은 효율적이지 않다. 상호작용 방식이 변하면 사용자의 니즈도 달라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기계 대화를 통해 은행 서비스의 VUI 유즈 케이스를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두 가지 조사를 진행했다. 첫 번째 조사에서는 참가자들(n=12)에게 금융 활동을 유발하는 장면을 보여주며 WoZ(Wizard of Oz) 방식을 통해 유즈 케이스를 도출했다. 이를 바탕으로 스마트 스피커에서 작동되는 은행 서비스 프로토타입을 제작했다. 두 번째 조사에서는 도출된 유즈 케이스를 검증하기 위해 참가자(n=10)들에게 프로토타입 사용을 요청하였다. 조사를 통해 세 가지 결과를 얻었다. 1) 사용자는 이체, 조회와 같은 가벼운 은행 업무를 원했고, 2) 지출 요약 또는 비교와 같은 계산을 동시에 요청하였으며, 3) 캐주얼한 대화로 금융 전반에 대해 조언을 얻고자 하였다. 본 논문은 VUI 기반 은행 서비스의 유즈 케이스가 기존과 다름을 밝혀 냈고, 프로토타입을 활용하여 VUI 유즈 케이스를 검증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관련 연구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6. 한계
7. 결론
참고 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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