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대민 (한국언론진흥재단)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18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97 - 502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7)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에서도 미디어 스타트업 생태계가 조금씩 성장하고 있다. 그러나 미디어 스타트업은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고 평가하는데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미디어 스타트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콘텐트 개발 중심으로 현금흐름과 연계해 동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방법론으로서 미디어 비즈니스 모델 삼각형(MBMT)을 제안한다. MBMT 는 콘텐트 개발비를 정삼각형의 면적으로, 저작권 매출, 광고매출, 부가서비스 매출의 비중을 높이의 비로 나타낸다. MBMT 는 수많은 미디어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을 저작권 (변형) 모형, 광고 모형, 부가서비스 모형, 광고 추가 모형, 부가서비스 추가모형, 혼합 모형 등 6 개로 유형화해 시각화한다. MBMT 는 매출-비용 격차 보완을 통해 BM 의 전환, 유지, 확장 판단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끝으로 가상 뉴스스타트업의 사례 분석을 통해 MBMT 의 활용 가능성을 탐색해보았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미디어 스타트업의 비즈니스 모델
3. 미디어 비즈니스 모델 삼각형
4. 사례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04-001761125